본문 바로가기

독서 후 정리

내 마음의 그릇은 얼마나 크나 (책: 부자의 그릇)

책표지 사진
저자: 이즈미 마사토 / 가볍게 읽기 좋으며,  많은 생각을 하게 해준다.

 

 

* 책을 읽게 된 이유

책을 읽게 된 이유는 역행자라는 책에서 추천해준 책 리스트를 보다가 읽게 되었다. 제적 자유와 부자에 관해 관심히 생기게 된 후에 읽게 된 첫 번째 책이다. 책은 소설 형식으로 가볍게 읽을 수 있지만 담고 있는 내용은 많은 것들을 깨달을 수 있게 해준다.

 

 

* 책의 전체적인 흐름

앞서 이야기 것처럼 이 책은 일반적인 정보 전달형식이 아닌, 소설 형식으로 되어져 있다. 3억원의 빚을 지게된 남자와 그 남자에게 와서 질문하는 한 노인의 대화형식으로 되어져 있다. 빚쟁이가 되어버린 남자이야기와 그 이야기를 통노인의 답변은 듣고 그 남자에게도, 그리고 책을 읽는 나에게도 많은 것들을 생각하한다

 

 

* 지금에 얽매이면 어떻게 되는가?

살면서 충동적인 구매를 할때가 종종 있을 것이다. 갑자기 나타나는 할인 품목이라던지, 아니면 마음속에 떠올라 날 몇일을 고민하다가 구매했지만 결국 쓰지 않는 물건 등등.. 정말로 여러 가지 것들이 있을 것이다. 당장 이 물건이 있으면 행복할 것 , 없으면 내 자신이 왠지 불행하게 느껴질 수도 있다.  책에서도 또한 돈사용하는 것에 대해 이렇게 이야기를 한다.

 

인간이 돈 때문에 저지르는 실수 중 90퍼센트는 잘못된 타이밍과 선택으로 일어난다

 

말을 듣고 많은 부분이 공감되었다. 대학교를 다니면서 아르바이트를  . 분명 많은 돈을 벌었지만 정신차리고 보니 그 많은 돈들은 사라져 있었다. 혹시나 누군가 내 돈을 훔쳐간게 아닌가 싶어서 다시 사용내역을 봤을때는 정말로 나도 모르게 경우가 많았다. 이러한 부분에 대해서 노인의 있어지는 다음 이야기는 내 자신을 찔리게 만들었다.

 

 

* 돈을 다루는 능력

 

인간은 자신에게 어올리지 않는 돈을 가지고 있으면 반드시 잘못을 저지르게 된다

 

살면서 종종 크나돈을 얻게 된 사람이 나중에 이전보다 더 불행해졌다는 이야기를 들었을 때가 있다. 이 글을 쓰는 나는 그렇게 까지 돈을 얻어본 경험이 없어서 이런 경험을 해보지않았지만, 여러 매체들을 통해서 간접적으로 경험했던 것 같다. 하지만 이러한 큰 돈을 다루기 위해서는 그 만한 능력이 있어야 한다. 그러면 어떻게 할 있을까? 이에 대해 노인이 이야기를 한다.

 

돈을 다루는 능력은 많이 다루는 경험을 통해서만 키울 수 있다. 처음에는 작게, 그리고 점점 크게 

 

이 이야기를 듣고 마음 속 한켠이 찔렸다. 적은 것처 또한 큰 돈은 아니지만 일하는 동안 돈을 모았지만, 그러한 돈에 대해서 제대로 관리를 하지 못했기 때문에 순식간에 사라졌때문이다. 국에는 작은 돈을 관리할 알아야 큰 돈을 관리할 수 있다는 것이다. 나는 돈에 대해서 안다고 생각했지만 모르는 사람이였다. 그러면 돈이란 무엇일까? 노인의 이야기를 좀 들어보자

 

 

* 대해서

 

 돈은 그 사람을 비추는 거울이다 

 남이 당신을 떻게 보는지가 당신의 통장에 나타난다 

 

대목을 읽을때는 굉장히 설었다. 최근에 들어서야 부자에 대해서 긍정적으로 바라볼려고 노력했기에, 부정적인 생각은 안하고 있었던 나였다. 하지만 이렇게 돈에 대해서 직접적으로 이야기할 때 몇 번이나 다시 그 문장을 읽어봤던 같다. 내가 가지고 있는 돈이 나를 정의한다는 사실약간은 반감이 들 뻔했지만, 받아들이기로 했다. 결국에는 나의 생각이 아니라, 부자의 생각행동을 따라해야지 그들비슷한 존재가 될 수 있을 테니까 말이다.

 

 

* 부자

부자라고 했을때, 제일 단순하게 생각하자면 돈을 많이 번 사람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저 자신이 해서 버는 것 뿐만 아니라, 돈이 돈을 버는 경지까지 사람들 말이다. 많은 사람들, 그리고 많은 책들이 재테크, 부동산, 투자 등등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하지만 이 책에서는 직접적으로 부자가 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해주고 있지않다. 그 대신 어떤 마음가짐을 가져야하는지 여러방향으로 이야기 해주고 있다.

 

 

* 글을 마치며

마지막으로 작가가 이야기 중에서 한 구절을 가져오겠다.

 

 신용은 지난 행동들의 결과이고, 지난 행동은 하루하루 사고해온 결과다.”

 

정말로 멋진문장이라고 생각이 든다. 비단 부자가 되려는 사람뿐만 아니라 자신의 꿈, 목표를 이루는 사람들에게 힘이 되는 문장이다. 나 또한 그저 일하는 게 아닌 나의 꿈과 목표를 위해서 경제적 자유를 이뤄내려고 하고 있다. 계속해서 마음의 그릇과 돈의 그릇을 넓혀나가서 멋진 사람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